스트레이트 여성경찰관 '여경' 근무 중 성희롱 노출, 여경의 눈물

‘스트레이트’ 여성경찰관(여경)들이 근무 중 성희롱을 당한 적이 있다고 고백했습니다.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는 치안 현장에서 많은 피해를 받고 있는 여성경찰관의 근무 실태에 대해 다뤘습니다.

 

 

현재 여성경찰관은 조직 내 수많은 성추문, 성희롱에 노출돼 있었습니다.

 

A 여경은 2인1조로 순찰 근무를 할 때를 회상하며 “제가 순찰차 조수석에 앉아 있으면 그럴 각도가 아니다. 부딪힐 일이 없는데 자꾸 그분 주먹이 제 허벅지 뒤랑 엉덩이에 자꾸 부딪힌 적이 있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너무 열받았다. 그런데 이거 제가 녹화를 못하지 않냐. 나중에는 그냥 아무리 추워도 아무리 더워도 순찰차 밖에 서 있는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들은 이 같은 고충을 신고하거나, 어딘가에 속 시원히 털어놓을 때도 마땅히 없다는 게 현실입니다.

 

 

B 여경은 “순찰차 안에서 둘이 있을 때 상관이 순경의 허벅지를 만진다든지 뭐 뽀뽀해보라고 한다든지 그런 걸 녹취할 경황도 없다”라고 털어놨습니다.

 

그는 “사실 성희롱을 신고하겠다고 마음먹으려면 앞으로 조직 내에서 내가 평판, 승진 다 포기한다는 생각을 가져야만 용기 낼 수 있는 게 경찰 조직의 분위기다”라고 말했습니다.

 

 

남녀를 구분해 채용하는 경찰관 임용제도 탓에 여경들은 남성경찰보다 채용 전형의 평균점수와 합격선이 훨씬 높습니다.

 

그런데도 여경은 부서 배치와 승진 등에서도 여전히 차별의 벽 앞에 좌절하는데 추락하기만 하는 대한민국 여성경찰관의 위상, 현실을 진단하고 대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