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RSS 등록 방법/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연동사이트 추가

#블로그의 RSS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또는 'Rich Site Summary'의 약자로, '매우 간단한 배급' 또는 '풍부한 사이트 요약'이라고 합니다. 업데이트가 빈번한 웹사이트의 정보를 사용자에게 보다 쉽게 제공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XML 기반의 콘텐츠 배급 포맷을 말합니다.


RSS는 블로그 운영자 입장에서 신규 정보나 추천 정보를 사용자에게 손쉽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가 블로그의 메인 페이지를 거치지 않고 해당 콘텐츠에 직접 접근하여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RSS 사용에 단점이 있지만 RSS를 사용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의 검색로봇이 내 블로그 RSS를 수집하여 등록된 새글을 확인하여 검색사이트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신규로 개설하고 내 블로그와 등록된 글이 검색로봇이 수집하고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다음, 구글, bing 등의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의 RSS를 등록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Daum)은 RSS 등록을 하지 않아도 검색엔진이 자동으로 수집하고 검색결과에 반영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 연동사이트 추가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한 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을 하면 [연동 사이트 목록]이 나옵니다.

[연동 사이트 목록]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웹마스터도구 연동사이트 추가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추가하면 바로 사이트 소유 확인 페이지가 뜹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페이지에서 사이트 소유 확인 방법을 선택하고 안내에 따라 적용한 후 블로그 소유를 확인합니다. 

바로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하지 않으면 연동 사이트 목록에 [소유 미확인] 메세지가 보입니다.

이후에 소유 확인을 하려면 사이트 목록 우측에 [소유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웹마스터도구 연동사이트 목록


티스토리는 HTML 편집이 가능하여 사이트 소유확인 방법 중 [HTML 태그] 항목을 선택하고 [메타코드]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메타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의 <head>섹션에 붙여 넣어야 합니다.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


메타태그를 복사한 뒤 티스토리 관리자로 로그인하고 블로그 관리 홈에서 [꾸미기]-[스킨편집]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스킨편집


스킨 편집 화면에서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스킨편집


HTML 편집화면이 뜨면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메타태그를 붙여넣고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html편집


티스토리 HTML 편집화면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메타태그를 붙여넣고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시큐릿코드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웹마스터도구 보안문자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블로그의 소유 확인이 되더라도 사이트의 검색노출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검색 노출은 로직에 따라 결정됨으로 운영자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RSS 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면, 내 블로그에 대한 수집 현황, 블로그 상태, 블로그 최적화, 색인현황, 오류 현황, 콘텐츠 확산 등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요청]-[RSS 제출]을 클릭하고 블로그 RSS 주소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RSS 주소는 내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붙이면 됩니다.


웹마스터도구 블로그 rss 제출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주소를 입력하면 등록된 RSS 항목에 내 블로그의 RSS주소가 나타납니다.


등록된 RSS

 

포스팅은 잘 보셨나요? 하트(좋아요) 많이 눌러주시고 댓글 많이 남겨주세요.

하트와 댓글은 블로그를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ZUM(줌) 사이트 검색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등록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