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RSS, 사이트맵 등록방법

# 사이트맵이란? & 사이트맵 주소 확인


사이트맵에 대한 설명과 사이트맵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된 이전글을 보시면 됩니다.


이전글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제출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등록


구글 서치콘솔


# 구글 웹마스터도구 가입 및 티스토리 블로그 소유권 확인


검색사이트에서 구글 서치콘솔을 검색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검색


구글 서치콘솔(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한 뒤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을 하면 '시작하려면 사이트나 앱을 추가하세요'라는 메세지와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입력하는 항목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속성 추가]를 클릭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 추가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속성 추가]를 클릭하면 바로 사이트 소유권 확인 페이지가 뜹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페이지에서 사이트 소유 확인 방법으로 권장 방법과 대체 방법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대체 방법으로 소유 확인을 하는 것이 보다 편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소유권 확인



사이트 소유권 확인을 위해 [대체 방법]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는 HTML 편집이 가능하여 [HTML 태그]를 선택하고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메타태그를 사이트 홈페이지의 첫 번째 <body> 섹션 전에 나오는 <head> 섹션에 붙여넣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소유권 확인


티스토리 HTML 편집 경로는 아래 이전글을 참고해주세요.


이전글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RSS 등록 방법/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연동사이트 추가


메타태그를 복사한 뒤 티스토리 관리자모드에서 [꾸미기]-[스킨편집]-[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HTML 편집화면이 뜨면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한 구글 웹마스터도구 메타태그를 붙여넣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HTML 편집


티스토리 HTML 편집화면에 메타태그를 붙여넣고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소유권 확인 페이지로 돌아가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소유권 확인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소유 확인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블로그 소유권 확인 성공



#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RSS 등록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추가하면, 검색 노출, 검색 트래픽, 구글 색인, 크롤링 등 블로그 중요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크롤링]-[Sitemaps]-[SITEMAP 추가/테스트]를 클릭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제출


[Sitemap 추가/테스트] 항목에 rss를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RSS 주소는 내 주소 뒤에 /RSS를 붙이면 됩니다.


사이트맵 제출

블로그 RSS 주소를 제출하면 항목이 제출되었다는 메세지가 뜨며,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


구글 사이트맵 제출


내가 제출한 사이트맵에 목록에 내 블로그의 RSS가 나타납니다.


블로그 rss 제출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하기


[Sitemap 추가/테스트] 항목에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이전글을 참고해주세요.


이전글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제출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등록

블로그 사이트맵 제출


블로그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항목이 제출되었다는 메세지가 뜨며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성공


내가 제출한 사이트맵 목록에 등록된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 주소가 나타납니다.


블로그 사이트맵 제출


구글 서치콘솔(웹마스터도구)에 운영 중인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을 마쳤습니다.

이 과정을 거쳐 내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용자나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에서 필요한 웹페이지를 보다 쉽게 찾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