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알아야 할 아이의 정서발달 tip

안녕하세요. 재니스토리의 재니맘입니다.


부모가 알아야 할 아이의 정서발달 tip


아이들의 정서 발달을 위해 엄마, 아빠는 어떤 양육태도로 아이를 도와줘야 할까?


정서발달


첫째, 정서표현에 반응적이고 수용적인 가족 분위기 형성 중요


자녀의 모든 행동을 수용하라는 의미는 아니에요.

예를 들어, 친구와의 일로 화가 난 자녀가 귀가하면서 문을 걷어차는 행동을 했을 경우 엄마는 아이가 어떤 마음 때문이었는지에 좀 더 귀를 기울이고 관심을 두는 것이 필요해요.


둘째, 만족감을 늦게 얻는 경험 제공


정서발달


어른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자녀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가 많아요.

스마트폰 속에서는 원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도 즉각적으로 손가락 터치로 해결이 가능하거든요.

아이들이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할 수 있도록 가족 간 합의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보다는 다른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셋째, 또래 친구들과의 시간은 반드시 필요


아동양육


아이들 간의 대화는 즉 놀이에요.

또래 친구들과 놀이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장난감이 없으면 더욱 좋아요.

가족단위의 여가도 좋지만 다른 또래 가족과의 외출, 여행을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넷째, 엄마는 아이의 솔직하고 적절한 정서반응의 모델


사랑


아이들은 엄마가 보여주는 정서 표현을 통해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탐색해요.

아이는 대개 낯선 사람이 다가오면 엄마에게 얼굴을 돌려 쳐다보기도 하죠. 또, 어른들을 관찰하며 정서적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되요.


다섯째, 인간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칭찬


아동양육


구체적인 행동을 칭찬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행동을 관심있게 지켜보는 것이 필요해요. 필요 이상의 기대와 감독의 태도가 아닌 긍정적인 시각으로 자녀를 바라봐야 좋은 행동과 작은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어요.


아이의 작은 변화에 반응해 칭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잘못한 것에 대해 지적할 때도 부모가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기 위해 관심을 쏟아 들어준다면 아이는 부모의 사랑에 확신을 갖게 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