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의 은퇴대국, 국산 '알파고' 한돌과 대결! 그 결과는?(이세돌 학력, 부인, 재산, 연봉, 우승상금 등)

이세돌은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다 아는 프로 바둑기사다.

1983년 3월 2일 전라남도 신안군 비금면에서 3남 2녀 중 다섯째로 태어나 배우자 김현진과 딸 이혜림을 두고 있다.

1995년 12세라는 어린 나이로 입단하여 한국 프로기사 중 최연소 입단 3위의 기록을 가지고 있고 유일하게 공식전에서 구글의 AI 바둑기사 알파고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기사이기도 하다.

이세돌은 2019년 11월 19일 한국기원에 프로기사 사직서를 제출하며 24년 4개월 간의 프로기사 생활을 마감하면서 은퇴하였다. 은퇴 발표와 함께 NHN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한국 AI '한돌'과 3번기 이벤트 대국을 발표하여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은퇴대국으로 이목을 끄는 이세돌은 전남 신안군 비금도 출신으로 당시 살던 집이 약 1,500평 규모로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이세돌이 5살 때부터 부친이 직접 바둑을 가르쳤다고 하며, 초등학교 1학년 무렵 부친과 맞바둑을 둘 정도의 실력이었고 초2 때 기력이 부친을 완전히 넘어섰다고 한다. 이세돌의 학력은 중학교 중퇴로 알려져 더 놀라운데 이세돌을 보면 바둑실력은 학력과는 무관한 것 같다.

개인적으로 추측하건데 비금도 시금치를 먹고 자라 머리가 비상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12세에 입단 이후 2000년부터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는데 32연승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불패소년'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하였다. 이후 3년 동안 바둑계를 휩쓸었고 2009년 5월까지 국내랭킹 1위, 10번째 세계대회 우승을 하는 등 정상급 기사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이세돌도 30대에 접어든 이후부터는 메이저 세계대회에서 준우승만 차지하며 서서히 기량이 하락하던 중 2016년 3월 세계가 모두 주목한 구글 딥마인드의 바둑 AI 알파고와 대국을 치뤄 4국에서 1승을 거두고 4패를 거두었다.


이번 서울 바디프랜드 사옥에서 열린 이세돌과 한돌의 대국은 3년 전 알파고와의 대결과는 달리 인공지능의 우세를 인정하는 차원에서 25년 프로기사 경력에서 처음으로 이세돌이 2점을 깐 상태에서 대국이 치러졌다.

하지만 이세돌이 평소 두던 방식과 다르게 경기를 방어하는 형태로 진행하자 한돌이 이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이셀돌의 불계승으로 끝나게 되었다.

한돌과의 대국에서 1승으로 대국료 1억 5천만원과 승리 수당 5천만원 등 2억원의 상금을 획득하였는데 앞으로 남은 대국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이세돌 부인 김현진 씨는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에 출연하여 남편에 대해 언급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이세돌은 23세의 어린 나이에 동갑내기 부인 김현진 씨와 결혼한 것으로 알려졌고 이세돌 부인의 직업은 결혼 전 학원 입시 강사로 근무했었다고 한다. 현재 두 사람은 슬하에 딸 1명을 두고 있다.

 


세계 최정상급 바둑기사인 이세돌의 연봉과 재산에 덩달아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 한국기원 공식 상금 집계로 약 98억 원에 가까운 수입을 올렸다고 전해지며 이외에도 여러 광고에 출연하여 광고수입료도 상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