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질환, 천식은 왜 생길까요?

천식은 우리나라 학동기 연령 아동 10명 중 1명 정도로 흔한 알레르기 질환이라고 합니다.

천식 때문에 기침이 나고 숨쉬기 힘든 증상을 보이는데 천식이 어떤 병이고 원인과 증상,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천식은 어떤 병인가?(천식의 대표적인 증상)

기침, 가슴이 답답함, 숨쉬기 어려움(호흡곤란), 쌕쌕거림(천명)


천식 대표증상

사진출처: 네이버 카페


- 호흡곤란과 가슴 답답함을 호소

- 야간에 기침과 호흡곤란으로 잠을 깸

- 천식 발작의 발생과 반복

- 천식 발작은 가벼운 경우부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한 경우까지 다양


#천식은 전염될까요?

천식은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알레르기 염증반응이 폐와 기관지에 나타나는 병으로, 기침이 나고 숨을 잘 쉴 수 없고 가슴이 답답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천식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천식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은?


천식 악화물질

출처: 네이버 블로그


- 천식 증상을 나쁘게 하는 물질들은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 털 등으로 우리 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담배연기, 청소를 할 때 발생하는 먼지, 헤어스프레이에서 발생하는 가스 등도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천식이 있는 사람은 갑자기 변하는 기후 및 온도, 감기, 운동 등에 의해서도 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천식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악화인자를 알고 회피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운동할 때 주의사항은?


천식 주의사항

출처: 네이버 블로그


- 천식 증상이 잘 조절되면 천식 환자도 일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격렬한 운동은 가능한 피하도록 합니다.

- 만일 운동 중에 숨쉬기가 어렵거나 심한 기침이 발생하면 운동을 즉시 멈춰야 합니다. 이런 현상은 특히 날씨가 춥고 건조할 때 흔희 발생하므로 이 경우에는 가능한 운동을 하지 않거나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든 운동을 할 때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운동은 서서히 끝내면서 마무리 운동까지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정도에서 꾸준히 운동을 하여 내성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을 하다가 언제든지 숨쉬기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완화제를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운동 15분 전에 증상완화제를 흡입하면 악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급성 천식악화에 대한 응급대처법


천식 응급대처

출처: 픽사베이


신속한 대처가 필요한 증상

- 심한 기침, 쌕쌕거림, 가슴답답, 야간 증상

발작이 생긴다면 빠르게 대처

- 증상완화제 사용

- 악화 인자 제거

- 증상 호전이 없으면 응급실 방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